2012. 8. 17. 13:49

http://www.jam-software.de/treesize_free/


테라바이트의 하드를 사용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데이터를 채워도 채워도 남기도 하지만,

반대로 고용량 다운로드를 하면 할수록 공간이 부족해서 불편함을 격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부족하다며, 폴더 하나하나 속성을 눌러가며 용량을 확인한적이 있으셨나요?

오늘은 조금 더 쉽게 사용중인 용량을 파악하여 삭제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로는 어떤 폴더 속에 얼마만큼 용량을 사용하는지 자세히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수많은 폴더를 속성 기능으로 확인하면, 시간도 걸리고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귀찮다며 폴더를 통으로 삭제하면, 혹시 모를 중요한 자료가 삭제될 수도 있으며

그렇다고, 공간을 줄여주는 유틸리티를 믿자니 조금 찜찜한 기분도 듭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데이터를 수동으로 삭제해주는것 입니다.


저에게 TreeSize Free는 오래전부터 저장장치의 공간 절약을 도와주는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이고 간단한 프로그램이기에 조금만 설명해봅니다.


TreeSizeFreeSetup.exe [설치버전]

TreeSize Free V2.70.zip [압축버전]




실행화면은 이렇습니다.

무언가 너무 단순하고, 깔끔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모를정도 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Scan을 선택하시면 현재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정리하고 싶은 하드나 디렉토리(폴더)를 선택하시면 각 폴더에서 사용중인 용량을 한눈에 확인할수 있습니다.



<각 폴더의 이름은 보이지 않게 처리하였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KB~GB등으로 용량단위를 선택할수 있고, % 보기로 옵션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공간을 많이 사용하는 폴더 순으로 보거나, 이름 순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저는 공간순으로 보는편입니다.)

이럴때 어느 폴더에 용량을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가 있어서, 삭제하거나 공간을 합칠 때 편리합니다.



<이처럼 탐색기를 이용하면 각 폴더의 사용중인 용량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TreeSize Free를 이용하면 용량순으로 폴더를 볼수 있기 때문에, 삭제 관리가 편리합니다.>

* 물론 일반파일이 아닌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프로그램 제거 기능으로 삭제하도록 합시다.



<폴더의 트리구조를 한눈이 알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가장 빛을 볼때는

숨어있는 파일(일방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 여럿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숨겨진 야동)을 삭제할때 입니다.
덕분에 친구가 남기고간 므흣한 영상이나, 여동생이 저장한 쓸때없는 이미지와 프로그램들도 바로바로 확인하여 삭제할수 있습니다.

(확장자가 지워져있더라도, 용량으로 확인할수 있어서 알아낼수 있습니다.)


프리버전의 단점이라 한다면, 유료버전의 기능들이 생각보다 막강해서 너무 단순해 보인다는점입니다.

그래도 프로그램이 간편하고 가볍기 때문에, 특별히 유료버전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공간을 확보하거나 삭제하는데에 특별한 문제는 없을꺼라 판단됩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신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삭제, 이동]하는편이 편리하다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Posted by 루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