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8. 26. 03:00

제가 사용중인 맥프레는 6월 28일 주문하여 7월 24일 도착하였고, 사양은 기본형+램16GB 입니다.


* 패널 제조사 확인법은 터미널에서

ioreg -lw0 | grep \"EDID\" | sed "/[^<]*</s///" | xxd -p -r | strings -6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rMBP 패널 제조사 확인.txt

모델명 LSN = 삼성, LP = 엘지 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rMBP의 패널은 LP154WT1-SJA1(LG패널)이고,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잔상이 개선된 패널: LP154WT1-SJA2


* 백라이트 6칸 (약 40%)

* 긴 테스트의 지루함을 달레기 위해, 좋아하는 만화를 보며 테스트 했습니다. (허니와 클로버)

* 일반 창의 잔상은 크게 없는듯하여, 화면에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Dock 아이콘 잔상을 확인했습니다.

* 잔상이 가장 잘 보이는 색은 Solid Gray Dark로, [데스크탑 배경 변경]의 [단일 색상]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Solid Aqua Graphite 에서 테스트 했으나, 잔상이 덜보이는듯 하여 Solid Gray Dark로 변경하였습니다.

비교해보면 Solid Gray Dark 에서 잔상이 더 진하게 잘 보입니다.

(그외 색상에서는 잔상이 잘 안보이는 수준입니다.)


- 결론부터 확인하는분들을 위해서 미리 알려드리면, 그리 신경쓰이지 않아도 되는 정도입니다.
고정화면에서 장시간 사용하는분들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약 5~10분 정도 화면이 꺼져있으면 잔상은 사라지며, [에너지 절약] 기능의 [디스플레이 잠자기] 5분 옵션이 지켜져 있다면
일반적인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정색상(어두운회색)이 아니면 대부분의 색상에서 잔상은 거의 안보입니다.
흰색, 검정색, 녹색, 파란색 등으로 봤으나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거의 안보인다는 수준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테스트 전에 바탕화면을 단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잔상을 확인하실때는 Dock위치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직접 촬영한 영상입니다.

자세한 확인을 원하신다면 영상을 1080p 모드로 변경하여, 전체화면으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영상 편집도 없고, 똑딱이로 찍어서 랜즈 소음이나 영상 소음이 있습니다.

화면이 많이 흔들리기에 원하는 부분만 스킵해서 보시고, 일본어에 거부감이 있다면 음소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정확한 테스트이기에,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부탁드립니다.





* 전원을 켜고 [3~4분] 정도에 찍은 영상입니다.

당연하지만, 아직까지 잔상은 없었습니다.






* [7~8분] 바탕색이 Solid Aqua Graphite라서 그런지 아직 잔상은 안보입니다.






* [15분] 보일듯 말듯하지만, 잘 안보입니다.

그래도 이때부터 아주 약한 잔상이 확인 되었습니다.






* [30분] 잔상히 희미하게 보입니다.

모든 아이콘의 잔상이 보이는것은 아니지만, 흰색 아이콘의 잔상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 [1시간] 잔상을 조금 더 잘보이기 위해서 화면색을 Solid Gray Dark 로 변경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콘의 잔상을 확인했습니다. 어두운색의 아이콘보다 밝은색 아이콘의 잔상이 더 잘보입니다.

해당 영상을 중간쯤 부터 보시면 유독 Solid Gray Dark에서 잔상이 더 잘보이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열어진 창의 그림자 잔상은 아이콘의 잔상보다 덜보이는편이었습니다.

[다음 테스트를 위해서 여기서 전원을 껐습니다.]






* [1시간 30분] 약 20분정도 전원을 꺼두었다가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많이 희미하지만, 잔상이 보입니다.






* [1시간 40분] 10분정도 후에 다시 켜보았습니다. (화면에 반사된 제 모습에 놀라진 마세요.. ㅠㅠㅠ)

거의 잔상이 안보이지만, 보일듯 말듯 합니다.






* [2시간] 잔상이 대부분 사라진것을 확인했습니다.

약 30분 정도 액정이 꺼져있다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 어두운 회색에서는 잔상이 잘 보이지만 하얀색,검정색 바탕이나 다른색에서는 확인이 어려운편입니다. 

(비교적 밝은 회색에서도 잘 안보였습니다.)


- 만일 고정화면으로 30분 이상 작업하시는편이라면, 잔상을 느끼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창이동과 움직임이 많다면 그렇게까지 잔상이 심하다고 느끼기 어렵습니다.

아이콘의 잔상은 [자동으로 Dock 가리기와 보기] 기능으로 어느정도 보완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가능한 답해드립니다.

Posted by 루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