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5. 24. 07:05
텐키리스
:: 말 그대로 오른쪽 텐키 부분의 17개의 숫자키배열이 제외된 배열을 말합니다.

 



장점은 마우스와 키보드의 거리가 짧아져서, 마우스까지 움직이는 오른손의 거리가 짧습니다.
주로 마우스와 키보드의 사용 반복이 많은 사용자에게 주로 좋습니다.
텐키 키보드를 따로 키보드 좌측에 두면, 왼손으로는 텐키로 숫자입력을 하며 마우스 동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표준배열 
:: 혹은 일반 배열 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101 ~ 108 키의 키보드를 지칭 하는데, 우측에 텐키(숫자키)가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장점은 모든 키가 키보드에 있어서 여러가지 키들을 누르는 일이 많으시거나,
조합해서 특수키를 누르는것을 싫어하거나, 텐키를 오른손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좋습니다.
단.. 마우스와 오른손간의 거리가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게임을 하는 사용자에게 있어서 텐키리스보다 풀배열이 좋습니다.
이유는 텐키리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따라 마우스와 키보드의 거리가 너무 짧아지기 때문에
어께가 좁아지거나 한쪽 팔목과 손목이 꺽이는 단점 있습니다.   
 
 [이부분은 텐키리스 키보드를 좌측으로 좀 밀어내고 쓰면, 풀배열 안써도 되긴 합니다;;;]
 
지속적으로 문자열 사용이 많은 사용자에게도 자주 일어납니다.
혹은 왼쪽 손목의 수평이 꺽임으로 손목에 부담이 있기도 합니다.
이부분은 어드저스터블, 네추럴, 에고노믹 스타일의 키보드를 쓰시면 해결 됩니다.
 
 
  



 
 
 
컴팩트 
:: 기존의 배열을 간소화 시킨 배열입니다.


 

 

 
예를 들면, 해피해킹같이 일부 키들을 제외한후 FN 키의 조합에 따라 다른키를 사용하게 하거나..
노트북 키보드처럼 배열을 바꿔서 문자열에 가능한 가까이 붙이는등 입니다.
장점은.. 손의 움직임이 일반적인 배열보다 적습니다.
딱 필요한 문자열 중심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텐키리스된 일반 키보드보다 편하며..
컴팩트형 텐키리스 키보드는 마우스와의 거리도 매우 짧습니다.
단순히 키보드의 공간이 작은 키보드가 필요하시다면, 풀배열 컴팩트 키보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단점은, 적응 기간이 조금 필요하거나 일부 키들을 조합을 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한 키가 제외되거나, 너무 멀진 않은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 글에 사용된 사진에 있는 키보드들는 ㄱ엔터로 파생된 키보드입니다.
텐키리스는 일문배열, 풀배열은 유럽배열, 컴팩트는 영문컴팩트 배열 입니다.
일문배열은 좀 스페이스바가 작고, 유럽배열은 좌측 쉬프트가 잘려있습니다.
컴팩트 영문배열은 백스페이스나 쉬프트등이 전혀 안잘린 가장 이상적인 ㄱ엔터 입니다.
Posted by 루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