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8. 13:50

개인적으로 수년간 사용해보고 좋다고 생각하는 HDDGURU의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을 소개합니다.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로우포멧(Low Level Format)이라 부르는 하드디스크의 공장초기화 방법은 보통 불량 섹터가 발생했을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논리적 포멧과 달리, 물리적인 데이터 상태를 초기화 하기 때문에

오래 사용한 데스크탑PC의 하드디스크에서 속도저하가 발생했을때도 유용합니다. 그외로

이동하면서 여러 컴퓨터에 사용하는 USB 방식의 외장하드나 메모리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초기화용으로 사용됩니다. 


* 물론, 충격이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한 불량 섹터나 속도저하는 수정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큰 제조사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기에 로우레벨포멧을 쉽게 할수도 있습니다.


설치 버전 : 

HDDLLFsetup.4.25.exe

실행 버전 : 

HDDLLF.4.25.exe



- 제품을 실행 후 무료버전을 쓰기 위해서는 Continue for free를 선택해주세요.

여유가 있으시고 빠른 속도를 원하신다면 업그레이드를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 실행하시면 현재 연결된 저장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우레벨포멧을 실행할 디스크를 선택하신후 Continue를 선택해주세요.



- 상단에서 LOW-LEVEL FORMAT 을 선택해주시고,

FORMAT THIS DEVICE을 눌러주시면 로우레벨 포멧 실행 됩니다.



- 하드디스크의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는 있으나, 못읽는 부분도 많습니다.

때문에, 하드디스크 정보는 CrystalDiskInfo 등으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http://pinchocodia.tistory.com/289



- 포멧되는 속도는 USB 2.0 전송속도 정도 됩니다.

현재 1.8인치 외장하드를 로우포멧하고 있습니다.



- 포멧이 완료되면, 파티션을 새로 구성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관리 도구->컴퓨터 관리에서 저장소/디스크 관리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실행 : %windir%\system32\compmgmt.msc /s


하드디스크 구매 후에 주의해야 할 것은 CrystalDiskInfo 소개글에서 대부분 설명했으나,

판매 전에 꼭!! 해야 할것이 바로 Low Level Format 입니다.

최근의 복원,복구 프로그램의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에 삭제해도 개인정보 유출등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가능한 사용했던 저장장치는 판매하지 않는것이 좋지만, 그래도 혹시나 판매할 경우가 생긴다면 

이처럼 Low Level Format을 하여 판매하시는게 어느정도 안전합니다.

이후에 엉뚱한 파일들로 채워버린다면 유출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 구버전에서는 그냥 무료로 제공되었으나,

속도가 매우 느리고 윈도우7에서 호환성이 안좋기 때문에 새 버전의 무료버전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루습히